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바늘 도안 보는법
    집순이취미 2020. 11. 3. 21:45


    코바늘 도안만 볼 수 있다면 원하는 것 아무거나 다 만들 수 있어요!


    핀터레스트로 코바늘 도안을 찾아보거나 뜨개질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코바늘 도안도 볼 수 있으니 동영상 가이드나 추가 설명이 없어도 원하는 것은 그 어떤것이던 만들 수 있답니다.

    물론 초보자가 도안만 보고 완성하기 까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안 보는법에 익숙해지면 전 세계에 동영상으로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유용한 무료 코바늘 도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이 도움이 될 거에요! 그럼, 코바늘 도안의 종류와 코바늘 도안 보는 방법까지 모두 소개해드릴게요!


    코바늘 도안의 종류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코바늘 도안의 종류에는 한국어 도안, 영문 도안, 그림 도안이 있습니다. 


    그림 도안은 언어에 상관없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도안보는 법만 익히면 핀터레스트나 해외 사이트에서 발견하는 도안으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어 도안은 한국어 용어만 이해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 된 도안은 단을 올리거나 반복하거나 등 표시하는 사람에 따라서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중간과정 의 사진이나 약간의 부가설명만 적혀있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문 글 도안은 약어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만 제대로 알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단점은 한국어 도안과 비슷합니다. 글로만 되어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기에는 중간과정의 사진이나 부가설명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불친절한 도안이라도 몇 번 뜨다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바늘 도안 해석하기


    코바늘 도안 해석하는 방법은 그림으로 보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사슬뜨기 / ch / chain stitch



    사슬뜨기는 체인 스티치라고 합니다. 맨 처음 만드는 사슬은 사슬 하나로 치지 않습니다. 첫 코를 만든다고 합니다. 첫 코를 만든 후 걸어 만드는 사슬부터 사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헷갈린다면 첫 코를 만든 쪽의 실을 잡아당겨보세요. 잡아당겨서 코가 매듭이 된다면 첫 코이고 줄어들지 않는다면 사슬입니다. 


    빼뜨기 / sl st / slip stitch


    빼뜨기는 다 뜨고 난 다음 마무리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빼뜨기로 마무리해주면 단단하게 마무리가 되며 늘어나는것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빼뜨기를 할 때 너무 힘을주어 뜨면 오히려 줄어들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정한 힘으로 부드럽게 떠야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짧은뜨기 / sc / single crochet


    짧은 뜨기는 기둥코를 1개를 세워 떠야 합니다. 촘촘하고 단단한 느낌이 특징입니다. 그림으로 보이는 것과 같이 v자 모양으로 짧게 올라갑니다. 도안을 읽을 때 v 표시가 되어있는 곳은 한 코에 짧은뜨기 2개를 떠서 코 늘림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코바늘 뜨개질을 처음 접하고, 뜨개질로 만든 에어팟 케이스를 만들고 싶다면 짧은 뜨기만 마스터하면 됩니다. 에어팟 케이스, 인형 등 작은 소품일수록 짧은 뜨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긴뜨기 / hdc / half double crochet


    긴뜨기는 기동코 2개를 세워 뜹니다. 짧은 뜨기보다 조금 더 길어서 짧은 뜨기보다 빨리 뜰 수 있고, 한 길 긴뜨기보다는 짧아서 더 단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로 바늘이 들어가기 전에 실을 한번 걸고 들어갔다가 실을 걸고 나와서 바늘에 걸린 3 줄의 실을 한번에 빼면 됩니다. 긴뜨기는 짧은뜨기나 한길긴뜨기에 비해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길긴뜨기 / dc / double crochet



    한 길 긴뜨기는 기둥코 3개를 세워 뜹니다. 긴뜨기와 똑같이 실을 걸고 코로들어가 실을 걸어 밖으로 나옵니다. 바늘에 실이 3개가 걸려있게 되는데요. 한번에 빼지 않고 2개씩 2번에 나눠 빼면 됩니다. 그럼 한길긴뜨기가 완성됩니다. 기둥코를 3개를 세우지 않고 한길긴뜨기를 하는 방법도 있고, 한길긴뜨기, 긴뜨기를 알면 퍼프뜨기, 튤립패턴, 팝콘뜨기 등 여러가지 뜨기기법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뜨기만 연습해도 거의 다 할줄 아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한줄을 올리고 그 다음단으로 올라갈 때, 그리고 양 옆을 코가 늘거나 줄지 않고 반듯하게 올라갈 수 있도록 연습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번 뜨면서 연습을 하다보면 어디까지 떠야 코가 줄지않고 또는 늘지않는지, 어떻게 얼마나 힘을 줘야 반듯하고 규칙적인 패턴으로 뜰 수 있는지가 보입니다.

    이런 부분 만큼은 글이나 동영상 보다는 느낌을 찾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위에 소개드린 기본뜨기는 많이 연습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